산업경영공학전공

전공소개

산업경영공학 전공은 산업체 경영의 선도적 전문 인력 양성, 산업공학 지식의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활용 능력 개발, 산업 실무 중심의 정보기술 활용 능력을 갖춘 인력의 양성을 목적으로 삼고 기업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다양한 시스템들의 설계, 실행의 예측, 실행의 효율 측정, 시스템의 개선 등에 관한 제반 방법론들을 제공한다. 교과 과정의 특성은 경영시스템, 정보시스템, 인간공학과 제조의 세가지로 구성된다. 본 학과의 졸업생은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의 실무 고급인력, 연구요원 등으로 진출하고 있다.


교과과정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01생산운영관리(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생산체계에 관한 개념과 상호간의 관계 및 기능, 제품계획, 제품개발계획, 수요예측기법, 일정계획, 경제성, 설비 및 자재관리, 생산성향상기법에 관한 세부적인 내용을 다룬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02방법연구특론(Methods Engineering)
인간-기계체계의 생산성 및 작업능률향상을 위한 작업시스템에 관한 연구로서 작업방법 개선, 동작연구, 동작경제연구, 작업시간연구, P.T.S법에 관한 연구를 한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03품질경영특론(Advanced Quality Management)
신뢰성공학에서 다루는 내용을 제외한 품질관리에 관한 항목, 방침관리, 품질보증(ISO series), 샘플링 방법, 품질비용 등 TQM(Total Quality Management) 추진에 필요한 중요한 항목.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05안전관리특론(Advanced Safety)
산업재해의 유형과 그 발생원인을 과학적으로 규명하고 재해의 대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이론적이고 사례분석적인 연구를 한다. 기업내의 안전관리조직, 안전교육, 재해비용의 분석 및 연구, 재해예방 및 사후대책에 관한 연구.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06경영전략(Management Strategies)
글로벌경영환경 하에서 기업의 전략적 사고의 배양과 전략 목표를 설정하고 경영전략의 실행 방법 등을 다룬다. 다음으로 원가우위, 차별화 등 사업부 수준의 전략과 경영다각화, 수직적 통합, 전략적 제휴 등 기업 수준의 전략 등을 다루며 세계 초우량 기업들의 사례를 통하여 각종 분석방법 등을 학습한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07생산시스템분석(Production System Analysis)
생산시스템의 설계와 분석을 위한 방법론, 분석기법에 관하여 생산형태의 검토, 공정설계, 물류시스템의 설계, 생산관리시스템의 설계 등을 검토한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08신인성공학특론(Reliability Engineering)
신뢰성 수법, 신뢰성 데이터의 해석, 신뢰성 시험, 신뢰성 및 보전성의 모델, 신뢰관리 등 설비 및 제품의 신뢰성에 관한 중요 항목.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09경제성공학개론(Introduction to Engineering Economy)
투자가치의 측정방법 및 의사결정, 자금의 시간적 가치개념, 현가 및 년간 비용방식에 의한 분석방법, 감가상각, 과제분석, 소득세법, 재무관리, 자본의 원가, 설비투자 및 대체 등의 문제를 확률적 개념을 도입하여 실제문제를 다룬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10통계학개론(Introduction to Statistics)
경험적 분석 및 데이터의 정리방법을 이해시키고 확률변수와 확률분석, 정규 및 기타분석, 의사결정, 가설의 검정, 확정, 상관 및 회귀분석 등을 다룬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11시뮬레이션응용(Topics in Simulation)
System Simulation을 위한 근본이론을 다루며 Simulation기법을 통해 유효한 해답을 얻는 방법을 검토한다. 또한 SLAM, SIMAN 등 Computer Simulation 언어들을 다룬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12기초경영과학(Basics in Operations Research)
의사결정문제의 해결방법으로서의 경영과학론(Operations Research)의 소개와 OR의 기본을 이루고있는 선형계획법(Linear Programming)의 개념과 이의 해법과 응용분야로서 수송계획법과 공정관리의 중요기법인 PERT/CPM 등을 다룬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13원가관리특론(Advanced Cost Management)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데 필요한 원가요소의 소비량을 측정하고 계산하는 개별원가계산, 종합원가계산, 직접원가계산 등을 포함하며 원가관리 기법을 검토한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14경영의사결정론(Management Decision Theory)
경영문제에서 부닥치는 경영의사결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될 수 있는 기법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실제활용문제에 적용시킴으로써 이의 응용범위를 넓힌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15응용경영과학(Advanced Topics in Operations Research)
기초경영과학에서 다룬 내용의 확장부분을 강의한다. 재고관리문제(Deterministic case와 Probabilistic case) 게임이론, 동적계획법과 대기행렬이론 등의 기초와 이의 간단한 응용예를 통한 활용을 다룬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16제조공학(Manufacturing Engineering)
자동화를 지향하는 현대적 생산시스템의 구축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의 여러 가지 요소 기술에 대한 이해와 응용력을 배양한다. 수치제어, 로보트, PLC, 제어기법, CAD 등에 관한 이론 및 응용에 대해 공부한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17제조시스템의 자동화론(Automation of Manufacturing Systems)
생산시스템을 컴퓨터에 이용하여 통합적으로 제어 및 운용하기 위한 기법을 공부한다. 컴퓨터 원용공정 계획(CAPP), 인공지능(AI)의 생산시스템을 위한 응용, 컴퓨터 통합생산(CIM)기법 등을 주로 다룬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18자동화일반(Introduction to Automation)
공장자동화를 목적으로 기본개념과 기본이론을 검토하고 각종의 자동화기술로서 대량 생산의 자동화 자동조립라인, 자동물자취급, 자동창고, CT, FMS 등을 다룬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19공업심리학(Engineering Psychology)
작업수행이 인체에 미치는 모든 요소에 대하여 평가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즉, 인간정보처리, 인간실수 및 인간신뢰도, 디스플레이설계, 인체계측학, 작업환경, 인간컴퓨터계면 등 인간의 물리학적, 생리학적 특성 및 그에 관한 응용사항을 다룬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21경영정보시스템특론(Advanced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자료수집, 처리 등의 정보기술에 대한 개념 및 정보기술과 의사결정과 관련된 과제를 다룬다. 또한, 정보시스템의 최근 경향에 대해 검토한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23품질보증론(Quality Assurance)
품질관리의 핵심이 되는 품질보증 활동에 대해 제품별, 단계별, 기능별 시스템 고찰 및 개발.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24금융공학(Financial Engineering)
세계 경제 및 미국의 경기동향, 에너지자원을 중심으로 한 국제상품시황 동향 환율시세 움직임들과 주식장세의 10년 주기 주글러 사이클, 40개월 키친 사이클 테크니컬 분석방법을 각종 차트, 그래프분석방법 등을 사용하여 분석한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25의사결정개론(Introduction to Decision Theory)
불확실성 하에서의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종합적 통계학 이론으로 경제학의 효용론과 일반적인 통계학적 의사결정문제를 다룬다. 베이지안 이론, 판단적 확률의 이용, 응용과학과 시스템 분석 등을 의사결정론에 응용한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26데이터베이스활용(Applications in Database)
제조현장의 생산성 향상은 비약적 발전을 이루어왔지만 사무생산성 향상은 큰 변화가 없었다. 이는 사무작업의 비정형적이고 창의적인 특성에 기인하므로 지식관리의 한 방법으로서 MicroSoft의 ACCESS DataBase를 활용하는 방법을 교육하여 응용하도록 한다. 또한, 이를 활용하여 DataBase Marketing,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등의 응용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배양한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27전산통계특론(Statistics with Software Package)
통계전용 패키지인 Minitab을 활용하여 자료정리와 해석 등의 통계지식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초통계에 대한 요약과 전산실습으로 강의가 진행된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28전자상거래특론(Advanced Electronic Commerce)
전자상거래의 주요 요소 기술을 고찰하며, e-commerce의 중요성을 포함한 가상사회의 특성, e-marketplace의 특성과 종류, 휴대폰을 중심으로 한 mobile e-business 등의 특성을 다룬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29전문가시스템(Expert System)
전문가가 다루는 일을 컴퓨터의 지능시스템으로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반지식인 인공지능의 기본이론인 탐색, 지식표현, 규칙기반추론시스템, 사례연구를 다루며, 전문가시스템 개발도구인 CLIPS의 활용을 병행하여 실습한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30인터넷프로그래밍(Internet Programming)
인터넷시대에 필요한 인터넷 기술의 종류와 특성을 다룬다. ASP 프로그래밍, 객체지향언어 JAVA, 웹서버의 특성 등을 다룬다. 프로그래밍도 병행한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31공업경영특론(Advanced Industrial Management)
과학적 경영관리방법을 중심으로 한 경영관리의 기본지식과 제품계획 및 설계, 공정계획 및 통제, 품질관리, 경제성공학, O.R, 경영조직 및 관리 등의 지식을 포함한 산업공학의 기본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함.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32서비스운영관리(Service Operation Management)
서비스 개념, 서비스 조직과 고객의 특성, 서비스의 국제화, 서비스 전략과 경쟁, 서비스 시스템의 설계, 기술의 발달과 서비스산업, 서비스시스템의 운영, 서비스 품질관리, 서비스 재고관리, 공공 서비스 시스템의 운영, 서비스 운영기법과 도구 등에 관하여 강의한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33인터넷기반 기업경영(Internet-based Enterprise Management)
e-Business의 중요성을 포함한 가상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산업별 성공사례를 통하여 그 인터넷 사이트의 특성과 성공요인을 분석한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34마케팅 특론(Advanced Marketing)
기업전략 차원에서의 전략적 마케팅 계획의 수립과정과 마케팅 믹스 전략에 관한 것을 다루고, 제품전략 및 신제품계획과 개발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물류와 관련된 마케팅 분야인 상적 유통경로와 유통전략을 검토, 연구한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35기술경영특론(Advanced Technology Management)
기술의 경쟁력을 경영차원에서 관리하는 데 필요한 제반 지식을 다룬다. 관련 주제로는 기술경영의 개념, 기술경영의 일반요소, 기술혁신의 유형, 기술경영체계화의 특성과 모형, 경영전략과 R&D전략, 기술경영 인적자원관리, 기술경영 조직관리, 신제품개발과 마케팅관리, 기술경영성과측정, 기술가치평가, 기술투자평가관리, 기술예측, 핵심기술의 정의와 사례비교, 세계화와 기술경영, 기술이전 등을 고찰한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36공급사슬관리특론(Advanced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사슬이란 원재료의 추출 단계에서 최종 소비자까지 재화가 흘러가고 변환되는 과정의 모든 활동과 이에 연관된 정보의 흐름을 뜻한다. 공급사슬관리란 공급사슬 내의 관계를 개선함으로써 이들 활동을 통합하여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달성하려는 것이다. 이에 본 강의에서는 공급사슬관리와 관련된 조달물류, 생산물류, 재고와 창고관리, 관련 업체들 간의 협업과 수배송관리와 SCM S/W를 소개하고 실제 활동의 사례를 이용하여 강의하려 한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37유비쿼터스 기술의 산업 응용 (Industrial Application of Ubiquitous Technology)
본 교과목은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의 개념,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트(USN), 이동통신의 모바일 인터넷 기술, 전자태그(RFID), 모바일RFID, u-컨버전스 등의 u-기술의 산업화에 대한 기본 지식과 응용 비즈니스를 고찰한다. 산업화의 종류로는 유통, 물류분야, 모바일 RFID를 이용한 서비스, 광고, 마케팅, 의료분야의 u-healthcare 그리고 u-city, u-홈네트워크 등이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38고급 생산성 분석론(Advanced Productivity Analysis)
본 과목은 기업의 성과를 계측하기 위한 방법론으로서 효율성과 생산성에 대해 이론 적, 실증적 탐색을 중심으로 논의한다.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특색
IGA5039서비스 마케팅(Service Marketing)
서비스 산업의 GDP 기여도 및 고용율은 선진국의 경우 제조업에 비하여 큰 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세계적인 제조업체 중에는 제조업 내에 존재하는 서비스 부분을 사업화하는 추세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본 과목은 이러한 서비스 중심의 시대적 특성에 필요한 서비스 기업의 마케팅에 필요한 지식을 다룬다. 다루는 주제로는 서비스 산업의 특성 및 종류, 서비스 마케팅 프로세스, 서비스 상품관리, 서비스 프로세스관리, 서비스 물리적관리, 서비스 가격관리, 서비스 촉진관리, 서비스 채널전략, 서비스 경쟁전략 등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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