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공학 기술 리더 양성을 위한 최상의 교육
인하대학교 공학대학원
Inh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인하대학교 전경

총동문회 회칙

제 1 장 【 총 칙 】



  • 제 1조 (명칭)
  • 인하대학교 공학대학원 총원우회(이하 “본 회”라 함)라 한다.

  • 제 2조 (목적)
  • 본 회는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자치활동을 통하여 회원 상호간의 우의를 도모하고 복리 증진하며 인하의 이념과 전통을 수호하며 학문 연구의 상호 교류와 지도자적인 인격을 배양함으로 본 대학원의 발전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 3조 (사무소)
  • 본 회의 사무소는 공학대학원 내에 둔다.

  • 제 4조 (사업)
  • 본 회는 제 2조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다음 사업을 영위한다.
    • 1. 회원 상호간의 친목활동 및 상호부조
    • 2. 회원의 학술연마
    • 3. 본 회 및 회원의 권익을 신장하기 위한 대내 활동
    • 4. 기타 본 회의 목적달성을 위해 필요한 사업

  • 제 5조 (세칙)
  • 본 회의 운영을 위해서는 별도의 세칙을 둔다.


제 2 장 【 회 원 】



  • 제 6조 (회원)
  • 본 회의 회원은 인하대학교 공학대학원 재학생으로 한다.

  • 제 7조 (회원의 권리)
  • 본 회의 회원은 선거권, 피선거권을 갖는다.

  • 제 8조 (회원의 의무)
  • 본 회의 회원은 다음과 같은 의무를 준수하여야 한다.
    1. 회원으로서의 품위 유지
    2. 총회와 임시총회, 기타 행사에 적극 참여
    3. 기타 회원에 부여된 임무

  • 제 9조 (회의 구분)
  • 본 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 임원회로 구분하여 제 10조에 의거 소집된다.

  • 제 10조 (소집)
  • 본 회의 소집은 다음과 같다.
    1. 정기총회는 매 학기 초로 하며 총회 15일전에 회장이 전 회원에 알린다.
    2. 임시총회는 회원 1/3 이상의 요청이 있거나 회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때 소집한다.
    3. 임원회는 필요시 수시로 소집한다.

  • 제 11조 (의결)
  • 총회는 본 회의 최고 의결기관으로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정관의 개정
    2. 세칙의 제정 및 개정
    3. 사업 계획 및 예·결산의 승인
    4. 임원 선임 및 해임
    5. 기타 총회의 목적 사항

  • 제 12조 (의결권)
  • 본 회는 출석인원 1/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단, 제 11조 제 1, 2항 및 임원의 해임은 재적 회원 2/3 이상의 출석과 출석인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하며 대리권 행사는 할 수 없다.


제 3 장 【 임 원 】



  • 제 13조 (구성)
  • 임원회는 회장 1인, 부회장 6인(수석부회장 1인, 부회장 5인), 감사 1인, 총무, 기획, 섭외, 학술, 체육, 재정, 여원, 국제, 관리, 연구, 홍보부장 및 고문 1인, 각 학과대표(운영위원)로 구성한다.

  • 제 14조 (임원의 선임)
  • 회장,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하며 고문은 전임 회장의 당연직으로 하고 기타 부회장, 임원은 추천 및 회장이 임명한다.

  • 제 15조 (임기)
  • 본 회의 임원의 임기는 다음과 같이 정한다.
    1. 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2. 임기 중 임원이 결원되었을 때는 회장이 1개월 이내에 총회를 소집하여 보궐 선임하여야 한다.
    3. 임기 중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잔여 임기로 한다.
    4. 임원의 임기 종료 후라도 후임자의 취임 시까지 계속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 제 16조 (임원의 직무)
  • 본 회의 임원은 다음 직무를 수행한다.
    1.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고 총회 및 임원회의 의장이 되며, 회의, 회무를 총괄한다.
    2. 수석부회장 및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하며, 본회의 발전과 공헌을 위해 그 직무를 수행한다.
    3. 총무부장은 다음 직무를 수행한다.
    가. 본회의 사무 처리, 회의 준비와 의사록 보관
    나. 회의 준비와 의사록 보관

    4. 기획부장은 본 회의 모든 기획 관리의 일체를 관장한다.
    5. 섭외부장은 본 회의의 대외활동 일체를 관장한다.
    6. 학술부장은 본 회의 학술에 관한 세미나 등의 일체를 관장한다.
    7. 체육부장은 본 회의 체육활동에 관한 일체를 관장한다.
    8. 재정부장은 다음 직무를 수행한다.
    가. 본 회 회계 총괄
    나. 금전 수입 지출의 서무 계산서 작성
    다. 총회 시 회계보고
    9. 국제부장은 국제화 시대에 앞으로 있을 외국 대학원과의 자매결연 및 해외 세미나를 주관한다.
    10. 여원부장은 여 원우들의 적극적인 원우회 참여를 유도한다.
    11. 관리부장은 원우회 소관의 비품 관리를 한다.
    12. 연구부장은 본 대학원의 연구 분위기를 조성한다.
    13. 홍보부장은 대학원의 사회적, 학문적인 위상 홍보를 한다.
    14. 고문은 본 회의 중요한 사항에 대하여는 회장의 자문에 응하며 임원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제안할 수 있다.
    15. 감사는 본 회의 재정 및 사업전반에 관한 감사보고를 정기총회 및 임시총회에서 행한다.
    16. 운영위원은 본 회의의 매사 운영전반에 대한 발의 및 회의 진행을 돕는다.


제 4 장 【 선거 및 관리 】



  • 제 17조 (회장의 입후보 자격)
  • 회장에 입후보할 자격은 1학기 이상을 이수하여야 하며, 감사는 학기에 무관하게 입후보 할 수 있다.

  • 제 18조 (회장의 선출)
  • 회장선출은 본 회원의 직접투표에 의하며, 임원회를 선거관리위원회로 하여 정기총회 시 실시한다.

  • 제 19조 (감사의 선출)
  • 회장의 선출 방법에 준한다.

  • 제 20조 (부회장, 임원)
  • 추천 및 회장이 임명한다.

  • 제 21조 (선출방법)
  • 선출방법은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정한다.


제 5 장 【 재 정 】



  • 제 22조 (수입)
  • 본 회의 수입 재원은 다음과 같다.
    1. 일반회비
    2. 특별회비
    3. 찬조금 및 보조금

  • 제 23조 (일반회비)
  • 일반회비는 임원회가 금액 및 시기를 정하여 전 회원이 낸다.

  • 제 24조 (특별회비)
  • 재정상 필요하다고 인정될 시에는 총회 의결로 출석인원 과반수의 동의를 얻어 특별회비를 받는아.

  • 제 25조 (찬조금 및 보조금)
  • 찬조금 및 보조금은 회원 및 독지가로부터 받을 수 있다

  • 제 26조 (증빙서)
  • 본 회의 운영에 지출된 경비는 제반 증빙서류가 첨부되어야 한다.
    단, 증빙서류가 없을 시에는 지출된 금전은 그와 상응한 서류가 첨부되어야 한다.

  • 제 27조 (회계연도)
  • 본 회의 회계연도는 매 학기 정기총회로부터 그 다음 학기 정기총회까지로 한다.


제 6 장 【 포상 및 징계 】



  • 제 28조 (포상)
  • 본 회의 운영 및 발전에 현저한 공이 있는 자는 임원회의 의결로 포상한다.

  • 제 29조 (징계)
  • 본 회는 다음과 같은 경우 총회에서 출석인원 2/3 이상의 동의를 얻어 징계 처분한다.
    가. 본 회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질서를 문란하게 한 자(경고, 자격박탈)
    나. 정관이나 세칙이 규정한 각 항의 의무를 고의적으로 준수하지 않은 자(경고, 자격박탈)

  • 제 30조 (복권)
  • 징계 받은 회원에 대하여 총회의 의결로써 복권시킬 수 있다.


제 7 장 【 보 칙 】



  • 제 31조
  • 본 회 정관의 마비사항은 세칙으로 정하고 기타 사항은 통상 관례에 준한다.


제 8 장 【 부 칙 】



  • 제 32조
  • 이 정관은 총회를 통과한 날로부터 발효 시행한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