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전공

전공소개

전산과학부분과 관련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의 학문적 연구 또는 산업기술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 고급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1988년에 개설되었다. 주요 전공분야는 크게 전자, 전기, 전산분야로 나누었으나 1992년 전기공학과와 산업전자공학과가 신설, 정보공학과로 전산분야만을 다루는 과로 운영하게 되었으며 2003년에는 컴퓨터ㆍ정보공학과로 학과명이 변경되었다.
주 전공분야로는 소프트웨어공학,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타베이스, 컴퓨터 구조 및 지능형 전자상거래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각 분야별로 최신의 실험 및 실습기자재, 전공서적 등이 갖추어진 연구실이 마련되어 학생들의 연구에 적극적으로 부응하고 있다.


교과과정

컴퓨터구조론 교과과정 설명
IGB5009컴퓨터구조론(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 하드웨어의 요소인 제어논리 및 버스구성, 연산알고리즘, 입출력 및 기억장치의 구성 등을 숙지하고 컴퓨터 구조와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설계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데이터베이스설계 교과과정 설명
IGB5010테이타베이스설계(Database Management System Design)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의 구성과 데이타베이스 모형의 대표적 형태인 Hierarchical, Network, Relational모형 등의 구조를 이해하고 데이타베이스 software, 운영시스템의 구성과 보완, 통일성을 숙지하도록 한다.

자료처리실무 교과과정 설명
IGB5011자료처리실무(Data-Processing)
대용량기억장치에 데이터를 조직, 구성하는 개념과 기법을 실무와 관련하여 소개하고 대용량기억장치의 활용능력을 갖게 하여 자료구조와 데이터베이스기법을 응용하는 실무지식을 습득시킨다.

소프트웨어공학 교과과정 설명
IGB5012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의 설계, 분석, 개발 및 유지방법을 익히고 이를 위한 도구의 사용방법과 각 단계별 평가분석방법을 습득시킨다.

프로그래밍언어론 교과과정 설명
IGB5013프로그래밍언어론(Programming Language Design and Implementation)
프로그래밍언어의 정의, 구조, 데이타 구조 및 형태, 프로그램의 제어구조와 자료흐름, 실행환경 등을 숙지하고 BNF와 형식 언어의 형태를 이해하여 프로그래밍언어의 설계 및 구현을 위한 지식을 습득케 한다.

자료구조론 교과과정 설명
IGB5014자료구조론(Data Structure)
자료의 기본개념 및 배열, 스택, 리스트, 트리 등의 자료구조를 이해하고 기억장소에서의 자료구조표현, 저장방법 등을 다룬다.

전문가시스템 교과과정 설명
IGB5015전문가시스템 (Expert Systems)
전문가시스템을 구성하는 필요한 tool의 연구와 Knowledge acquisition, formalization, 그리고 Representation에 대해 연구하고 기존 전문가시스템에 대하여 검토한다.

운영체제론 교과과정 설명
IGB5016운영체제론(Operating System)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와 조직을 이해하고 각종 시스템 소프트웨어들의 관계와 batch처리, 다중처리, 시분할처리 등을 숙지하여 운영체계의 효율적인 운영과 설계를 위한 지식을 습득케 한다.

수치해석 교과과정 설명
IGB5017수치해석(Numerical Analysis)
컴퓨터를 이용하여 계량화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의연산, 비선형방정식의 해, 선형방정식의 해와 행렬계산, 반복해법, 직접해법, 함수의 근사해, 삼미분방정식의 수치해석적 방법을 다룬다.

인공지능 교과과정 설명
IGB5026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의 기초원리와 응용의 전반에 대한 개념파악, 문제의 표현, 상태도의 수식, 문제의 분할에 의한 수색, 의미와 지식표현, 추론, 자연어의 이해시스템, 지각 및 패턴인식 등을 다룬다.

컴퓨터네트워크 교과과정 설명
IGB5029컴퓨터네트워크(Computer Network)
Local Network의 기술 및 특성, 프로토콜, 고속 LAN, Interface, Network실행, LAN의 설계에 대한 제 문제를 다룬다.

컴퓨터그래픽스 교과과정 설명
IGB5030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Computer Graphics의 기본 알고리즘들을 설명하고, Modeling, Transformation, Shading, Animation등 3D graphics의 이론과 프로그래밍 기법을 다룬다.

시스템프로그래밍 교과과정 설명
IGB5031시스템프로그래밍(System Programming)
컴퓨터를 움직이는 데 사용되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의 구성 및 기능을 배움으로써 시스템의 이해를 돕는다. 내용으로는 Macros, Address기법, Language Processors, Loader 등을 다룬다.

컴파일러 교과과정 설명
IGB5032컴파일러(Compiler)
컴파일러 구성을 위한 lexical analysis, syntatic analysis, semantic analysis, data flow analysis, code optimization, code generation 등의 이론을 연구하고 컴파일러 구현 기법을 습득한다.

마이크로프로세싱 교과과정 설명
IGB5033마이크로프로세싱(Micro Processing)
Micro Processor와 여러 가지 LSI circuit를 응용하는 마이크로 컴퓨터의 설계와 응용, 여러 가지 프로세서의 구조 및 Bus, Memory, Input/Output 등의 시스템 연구, 인터럽트와 실시간 프로그래밍 방법 등을 다룬다.

음성정보처리 교과과정 설명
IGB5034음성정보처리(Speech Information Processing)
음성에 내포된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하기 위한 연구로서 각종 전처리 방법과 Parameter 추출이론을 강의하며, Speaker identification, Isolate word recognition, Continuous speech recognition 등에 인공지능기법을 도입한 자동인식 및 추론 시스템을 연구한다.

영상처리 교과과정 설명
IGB5035영상처리(Image Processing)
광학장치를 통하여 컴퓨터에 입력된 영상의 질을 개선하고 불량영상을 양질의 영상으로 환원시키며, 필요에 따라 이들 영상으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 판단하기 위한 연구로서 주요 연구 분야는 preprocessing, feature extraction, image segmentation, shape representation과 이에 대한 제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현에 목적을 두고 있다.

알고리즘이론 교과과정 설명
IGB50알고리즘이론(Theory Algorithm)
실제로 자주 발생하는 컴퓨터 응용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이 알고리즘의 작업량, 기억장소 크기, 복잡도 등을 분석하는 원리와 기술을 습득한다.

병렬처리 교과과정 설명
IGB5037병렬처리(Parallel Processing)
병렬처리를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reduction시스템의 개념을 소개하고 이와 관련된 synchronization, scheduling, nondetermism 등의 문제를 비롯한 병렬 프로그래밍 언어와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기법을 연구한다.

오토마타 및 계산이론 교과과정 설명
IGB5038오토마타 및 계산이론(Theory of Automata and Computation)
Automata와 형식언어의 이론, turing machine과 재귀함수의 computability문제, computational complexity와 mathematical 등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계산이론을 습득한다.

가상현실 교과과정 설명
IGB5039가상현실(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은 실존하지 않거나 재현하기 힘든 현실세계의 일부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모델링하고, 특수한 시청각장치를 이용하여 생동감 있는 영상과 음향을 만들어냄으로써 사용자가 몰입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을 말한다. 과거에는 컴퓨터의 성능이 낮고 현실감을 느낄 수 있는 대화장치(interaction device)들이 없었기 때문에 가상현실기술을 실제로 구현하기 어려웠다. 최근에는 개인용 컴퓨터의 성능이 급속도로 향상되고, head mount display, surround audio system, 각종 haptic device 등 저렴하면서도 성능이 뛰어난 시청각장치가 개발되면서 가상현실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게 되었다. 가상현실기술은 게임, 오락 등에 활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군사용, 의료용 목적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과거에 문자중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발전한 것처럼 가상현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출현 또한 먼 장래의 일이 아니다. 본 과목에서는 가상현실 시스템의 개요와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기반기술들을 살펴보고, 가상현실기술이 실제로 어떤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지를 학습한다.

전자상거래 교과과정 설명
IGB5040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전자상거래상의 정보기술, EC산업, 기술적 issue, 상거래 정책, 법률 등에 관한 지식을 실습 및 case 사례 중심으로 학습한다.

전자계산특론 교과과정 설명
IGB5041전자계산특론(Introduction to Computer Programming)
Program작성을 위한 Programming Language를 습득케 하며, Computer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구성과 최근 컴퓨터공학분야에서 널리 알려진 컴퓨터 기반 기술의 기초 이론을 다룬다.

XML보안 교과과정 설명
IGB5042XML보안(XML Security)
XML의 문서구조, 네임스페이스, DTD, 스키마 Xpath등과 보안이론인 서명방식과 암호화와 해독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XML 보안표준과 활용방법을 배우고 기술동향, 구현 툴, 응용사례 등을 조사하거나 프로토타입을 구현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암호학 교과과정 설명
IGB5043암호학(Topics in Cryptography)
정보 보안의 핵심 기술인 암호학의 기본이론인 Encryption Algorithms[DES and Public-Key Encryptions], Prime Number Generation, Discrete Logarithms, Digital Signature, Public-Key Infrastructures 등을 다룬다.

파일처리 교과과정 설명
IGB5044파일처리(File Processing)
파일이 저장되는 보조기억장치의 기본 개념과 컴퓨터구조를 배운다. 파일에 저장되는 기본 단위인 레코드의 다양성 구성방법을 익히고, 빠른 검색을 위한 인덱스 기법(B트리, 해쉬테이블 등)을 다룬다. 또한 각 파일 구조의 특성 및 평가 방법을 연구한다.

공간정보처리론 설명
IGB5045공간정보처리론(Geographic Information Processing)
공간 정보 처리를 위한 Geospatial Data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Geospatial에 대한 최근 표준화 동향을 통해 Geospatial DBMS의 기술적인 내용을 습득한다. 특히 국제 표준화 산업 컨소시엄인 OGC(Open Geospatial Consortium)에서 발표한 최근 paper와 ISO에서 발표한 Spatial Data 표준화 그리고 Oracle 등 상용 DBMS에서의 Spatial Data에 대한 처리 방안 등을 세미나를 통해 향후 Spatial DBMS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XML데이터베이스 설명
IGB5046XML데이터베이스(XML Database System)
XML문서의 저장과 관리에 필요한 기술을 논의한다. XML개요, XML 스키마, 데이터베이스 인터페이스, Native XML 데이터베이스, 인덱싱, 그리고 XML 질의처리 등의 최신기술을 포함한다.

이동통신시스템 교과과정 설명
IGB5047이동통신시스템(Mobile Communication Systems)
최근 들어서 다양한 서비스를 공급하고 빠른 속도로 변모하는 이동통신 기술에 대해서, 전송 및 통신 환경, 다중접근 방식, 다양한 표준방식 등에 관한 기반 지식을 넓혀서 관련 분야에 대한 폭 넓은 이해와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보다 정확히 가늠하는데 필요한 내용들을 강의한다.

멀티미디어개론 설명
IGB5048멀티미디어개론(Introduction to Multimedia)
멀티미디어는 Text, Audio, Image, Video 등의 컨텐츠를 통합한 정보단위를 의미하며, 현재 컴퓨터 전 분야에 걸친 어플리케이션에서 이러한 멀티미디어 데이터에 특화된 정보처리 기술을 요구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지능적인 멀티미디어 데이터 처리를 위한 기술을 소개하며, 멀티미디어 데이터 분석에 관한 첨단 기술을 소개한다.

무선주파수사물인식 교과과정 설명
IGB5049무선주파수사물인식(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RFID는 무선 주파수를 이용하여 상품과 사물에 내장된 정보를 근거리에서 읽어내는 기술로서 물류, 유통, 조달, 군사, 식품, 안전 등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경제적 파급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이며, 유쿼터스의 기반기술로 활용되어 향후 인간의 생활방식과 기존 산업구조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기술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데이터베이스특론 교과과정 설명
IGB5050데이터베이스특론(Advanced Database Systems)
Big Data, 대용량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보안, 데이터베이스 튜닝, NoSQL 등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최근 기술을 배운다. 사례 연구 또는 이들 기술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포함한다.

기계학습 교과과정 설명
IGB5051기계학습(Machine Learning)
This discipline is concerned with the theories, algorithm, and implementations of computation paradigms built by previous examples or cases.

리눅스와 유닉스 교과과정 설명
IGB5052리눅스와 유닉스(Linux & Unix)
리눅스는 소스코드를 완전무료로 공개하여 전 세계적으로 약 5백만명이 넘는 프로그램 개발자 그룹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들에 의해 단일 운영체제의 독점이 아닌 다수를 위한 공개라는 원칙하에 계속적인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고 있는 운영체제로 파일의 구성이나 시스템 기능의 일부는 유닉스를 기반으로 하면서 핵심 커널 부분은 유닉스와 다르게 작성되었다. 인터넷 프로토콜인 TCP/IP를 강력하게 지원하는 네트워킹에 강점을 지니고 있으며, 유닉스와 거의 유사한 환경을 제공하면서 프로그램의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고 인터넷을 통하여 무료로 제공되는 장점이 있다. 이와 같은 장점으로 프로그램 개발자 및 서버 관리자, 보안 관리자, 네트워크 관리자,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자 등이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과목이다.

데이터통신 교과과정 설명
IGB5053데이터통신(Data -Communications)
데이터통신의 기본개념을 익히고, 컴퓨터 통신구조인 OSI 기본 참조 모델을 기반으로 해서 물리계층에서부터 상위 계층을 배운다. 특히, 물리계층과 데이터링크계층을 중심으로 기본 개념과 이를 기반으로 발전한 네트워크들에 대한 구성과 프로토콜에 대하여 배우므로 데이터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킹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얻을 수 잇으므로 실무에 대한 이해를 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리라 믿능다. 강의 구성은 개요, 물리계층, 데이터링크 계층, 네트워크 계층을 주로 다루며 클래스의 수준에 따라 더욱 심화 된 토픽을 다를 수 있다.

신경망 교과과정 설명
IGB5054신경망(Neural Networks)
This subject is concerned with the computational model called neural networks which are defined as the connections of processing units called neurons. Based on the fact that human brain has the ability to recognize patterns better than computer, this computational model mimics the human nervous system. However, the subject focuses on the artificial nervous system which is much simpler than human nervous system. The goal is to solve problems: pattern classification, nonlinear regression, and pattern clustering.

시스템분석 및 설계 교과과정 설명
IGB5056시스템분석 및 설계(System Analysis and Design)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체계적인 분석 및 설계 절차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시스템에 대한 분석력을 증진시킨다. 시스템 분석과 설계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 기법들을 학습한다. 현실세계의 어플리케이션들에 적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시스템 응용력을 배양하고, 실생활애 응용할 수 있는 설계 능력과 설계 과정을 익히며 스스로 문에 해결방법을 설계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사물인터넷 플랫폼 교과과정 설명
IGB5057사물인터넷 플랫폼(Internet of Things Platforms)
사물인터넷과 플랫폼의 개념과 기술적 사항을 이해하고, 사물인터넷 플랫폼의 아키텍처와 구조, 그리고 기능들에 대해 학습하여 설계를 할 수 있는 능력과 방법론을 학습하며, 공개 소프트웨어(Open Source Software) 기반의 사물인터넷 플랫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원하는 서비스에 적합한 플랫폼을 선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개발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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